보도자료

(주)코베이옥션의 보도자료입니다.

롯데백화점 매거진 [에비뉴엘 AVENUEL] 5월호 '경매 세계에서 스타가 된 작품들'
사진



미술시장의 호황을 연일 외치던 작년과 달리 세계적인 경기침체와 이로 인한 미술시장의 위축, 불안을 예고하는 2023년의 미술시장 전망이 기사를 통해 끝없이 흘러나온다. 하지만 예술적 가치와 미래 가치를 좇는 진정한 컬렉터들은 시류에 편승하지 않는다. 미술품은 물론 클래식 자동차, 빈티지 시계, 희귀 악기, 스포츠용품 등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관심은 럭셔리 오브제로 확장 중이다. 2022년 소더비의 경매 결산을 보면 입찰자의 40% 이상이 신규 방문자로, 이들이 럭셔리 카테고리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거의 50%에 달했다(40세 미만의 입찰자 수는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소더비, 크리스티, 필립스옥션 등 세계적인 옥션 회사들 역시 미술품은 물론 럭셔리, 앤티크 분야를 강화하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최근 몇 년 사이, 어떤 아트 & 럭셔리 오브제가 까다로운 컬렉터의 눈에 낙점됐을까. 최고의 낙찰가를 기록한 각 분야의 아트 & 럭셔리 오브제. 그것은 수집품을 넘어 예술적 가치와 미래 가치를 대변한다.



한용운 시집 <님의 침묵> 초판본


지난 2월 22일, 한국 현대문학 작품 경매 사상 최고가 기록이 탄생했다. 만해 한용운의 시집 <님의 침묵> 초판본으로, 코베이옥션 제263회 ‘삶의 흔적’ 프리미엄 온라인 경매에서 1억5100만원에 낙찰됐다. 1926년 회동서관에서 간행된 <님의 침묵>은 그의 시 총 88점으로 구성돼 있다. 초판본과 1934년 한성도서주식회사에서 출간한 재판본 모두 출간 직후 일제에 의해 금서로 지정되어 제대로 빛을 보지 못한 희귀본이다.



이승엽 600호 홈런볼


국내 스포츠 부문 최고가 기록은? 2016년 9월 14일 삼성과 한화 경기에서 600호 홈런을 달성한 이승엽 선수의 600호 홈런볼이다. 개인 통산 600호 홈런은 한국 프로야구 선수 최초이며, 메이저리그에서도 8명밖에 없을 정도. 작년 11월 30일 코베이옥션 ‘삶의 흔적’ 경매에서 이승엽 선수의 홈런볼이 1억5000만원에 낙찰됐다. 이는 국내 스포츠 분야 최고가 및 역대 최고가 홈런볼 기록이다.

Top